오랫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네요 ^^;

블로그질을 다시 시작해보는 이유는 회사에서 제목처럼 하이브리드 앱 개발을 시작한게 동기가 되어서 입니다. 몇 개의 글을 쓸지는 모르겠지만요.. ㅎㅎ


스터디 모임으로 iOS, Android 개발을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진행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경험이 없었던게 걸림돌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눈을 돌려 하이브리드 앱 개발을 해보았습니다.

아래는 회사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개요나 앞으로의 계획 등등을 제외한 발표 자료입니다.

http://slides.com/sungkikim/deck#/


결론적으로 Ionic Framework와 Apache Cordova를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앱을 만들었습니다.

React Native, Native Script도 Ionic과 마찬가지로 프론트엔드 즉 배포되는 앱에 nodejs를 기반으로 마치 클라이언트에 웹서버가 있는 것처럼 구동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는 Ionic으로 먼저 개발이 어느정도 되고 나서 다른 것을 알게 되었는데 다른 것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Ionic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angularjs도 한번 해보고 싶었고 html5 + javascript의 조합이 지식활용도 면에서도 좋은 선택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면 안될 것 같아 첫 번째 글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 글은 구성도에 대한 이야기를 더 자세히 해볼 예정입니다.


P.S 블로그 관리를 안하다보니 한달 전부터인가 방명록에 일본어로 된 글들이 엄청 많아서 모두 삭제했는데 그때부터 방문자가 늘었는데 줄지 않고 있네요 ㅎㅎㅎ;; 의미없는 숫자이지만 블로그질을 하라는 하늘이 계시?? ㅎㅎ

Posted by resisa